일요일, 공휴일:휴진
슈퍼푸드로 각광받는 '낫토'...그 효능은?
삶은 대두를 발효시켜 만든 낫토는 향이 암모니아와 비슷하고 점액 같은 끈적임이 있어 호불호가 심하게 갈리는 음식이다. 하지만 낫토는 전 세계적으로 그 효능을 인정받는 슈퍼푸드로 꾸준히 먹는다면 건강에 큰 도움이 된다. 낫토 속 영양소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본다.
혈관 건강에 좋은 나토키나아제
발효식품인 낫토에는 건강에 도움이 되는 성분이 많다. 그중 나토키나제는 강력한 항산화 물질로 혈관을 막아 다양한 심혈관 질환의 원인이 되는 혈전 생성을 억제하고 분해하는 효과가 있다. 아울러 혈류를 개선하고 혈압을 조절해 뇌경색, 심근경색 등의 심혈관 질환 예방에 효과를 보인다.
여성피부와 건강에 도움되는 제니스테인
낫토에 풍부한 제니스테인 성분은 체내 콜라겐 합성을 촉진해 피부 노화 방지에 도움이 된다. 또한 항산화 작용과 항균작용으로 피지선 활동을 억제하고 피지 분비를 조절해 여드름 개선에 좋다. 제니스테인은 골밀도를 높이는 효과도 있어 폐경기가 지나 골다공증 등에 취약해진 중년 여성 건강에도 좋다.
다이어트에 도움되는 섬유질, 유산균
낫토는 다이어트에도 좋다. 섬유질이 풍부하기 때문인데, 섬유질은 탄수화물 소화를 늦추고 포만감을 오래 유지하도록 만들어 체중조절에 도움이 된다. 아울러 낫토의 유산균은 장기능을 향상시키고 신체 면역력을 높이는 효과가 있다. 장기능이 활발해지면 소화 기능이 개선되고 체중조절과 비만예방에 좋다.
면역력을 강화시키는 이소폴라본과 사포닌
콩으로 만든 낫토에는 이소플라본과 사포닌이 많다. 이들 성분은 면역력을 강화하는 데 도움을 준다. 아울러 앞서 언급한 유산균은 장을 건강하게 만들어주는데, 장에는 면역세포의 70%가 분포되어 있어 장이 건강해지면 자연스럽게 면역력도 함께 올라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