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요일, 일요일, 공휴일:휴진
구부정한 자세로 약해진 척추기립근… 슈퍼맨 운동으로 강화 가능 [핏테크]
척추기립근이 약해지면 척추 후만증을 앓게 될 확률이 높다. 이는 성장기 청소년들에게 특히 치명적이다. 또한 척추기립근의 약화로 나타날 수 있는 척추의 압박골절, 골다공증 등의 척추 질환은 성인들의 일상생활을 위협할 수 있다.슈퍼맨 운동은 약해진 척추기립근을 강화해주는 대표적인 운동이다. 등과 엉덩이를 자극하여 구부정한 자세를 바로잡아주고, 탄력적인 뒤태까지 만들 수 있다. 집에서 맨몸으로 진행할 수 있으며, 상황에 따라 소도구를 활용할 수 있다.
1. 바닥에 엎드린 상태에서 두 팔을 머리 위로 쭉 펴준다.2. 마시는 호흡에 상체를 들어 올리고 내쉬는 호흡에 내려준다.3. 총 2~3회 반복한다.상체를 들어 올리는 연습이 첫 번째다. 복부와 엉덩이에 힘을 주고 상체를 들어 올린다. 허리를 꺾는 것이 아니라 가슴을 들어 올리는 동작이라는 것에 집중한다. 등의 힘으로 날개뼈를 고정한다고 생각하면 더 수월하게 상체를 올릴 수 있다. 단, 목과 어깨가 긴장되면 담이 올 수 있으므로 주의한다.
1. 바닥에 엎드린 상태에서 골반을 지면에 붙인다.2. 골반 아래 하체를 가능한 만큼 들었다가 내려준다.3. 총 2 ~3회 반복한다.두 번째 연습은 하체를 들어 올리는 동작이다. 상체 연습과 마찬가지로 엎드린 상태에서 하체를 가능한 만큼 들어준다. 엉덩이 근육을 수축하는 힘으로 다리를 들어 올리는 것이 중요하다.
1. 상체와 하체를 동시에 들어준다.2. 총 10회 반복한다.연습을 충분히 진행했다면 슈퍼맨 맨몸 운동 본 동작을 시작한다. 상체와 하체를 내리는 동작에서 힘을 풀면 운동 효과가 줄어들기 때문에, 준비 자세로 돌아올 때까지 힘을 유지해야 한다. 자세가 어렵다면 턱을 살짝 당겨서 시선을 바닥으로 향한 상태로 진행한다. 운동 강도를 높이고 싶다면 팔다리를 든 상태에서 1~2초 정도 버텨주면 된다. 횟수보다는 자세가 중요한 운동으로, 무리해서 진행하기보다 적절하게 쉬면서 목표 횟수를 채우는 것이 좋다.
1. 엎드린 상태에서 양손으로 폼롤러를 잡아준다.2. 마시는 호흡에 상체를 들어준다.3. 내쉬는 호흡에 상체를 내려준다.